이번에 서울 5호선 연장에 관련된 사업방안 조정계획안이 발표되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강희업 위원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대광위원회는 서울 5호선 김포검단 연장사업을 조속히 추진하기 위해 노선변경과 사업비 분담 방안을 중심으로 종합조정안을 제안했습니다. 이번 사업은 인천시, 김포시 등 지자체 간 갈등으로 인해 사업 추진이 지연되고 있는 점을 해소하기 위한 것인데 어떤 내용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서울5호선 연장사업 조정계획안(인천 검단, 김포)
1. 5호선 연장노선 제안사항 총정리
프로젝트 개요
서울 5호선 김포검단 연장사업은 수도권 서부 지역의 광역교통 문제를 완화하는 중요한 솔루션입니다. 혼잡한 김포 골드라인과 공항철도는 이번 연장 시행의 시급성을 강조했습니다.
노선 조정
지자체 간 세부노선에 대한 이견으로 인해 사업의 필수절차와 국가계획 반영이 지연되고 있었습니다. 대광위원회는 2023년 9월부터 전문가회의와 현장방문, 협의 등을 통해 부지런히 대안을 모색해 왔으며, 비로소 발표로 제안된 조정계획은 높은 이용수요와 현재 및 미래의 철도망 계획, 경제성 등을 고려한 것이라고 합니다.
S04(김포풍무, 김포골드라인 환승) ⇔ S05(인천 1호선 환승) ⇔ S06(인천 1호선 환승) ⇔ S07(김포감정) ⇔ S08(김포장기, 김포골드라인 환승)
비용 분담 계획
김포시와 검단시민의 서울 접근성이 크게 향상되었음을 인식하여 비용분담 방안을 마련하였습니다. 5호선 연장사업 총사업비를 기준으로 지역(인천·김포) 간 사업비를 분담한다는 계획이며, 이번 분담금은 인천검단신도시와 김포한강 2 콤팩트시티에서 조성된 광역교통개선계획자금으로 충당된다고 합니다.
공공기관 예타가 진행 중이며, 유발수요 및 인근 택지지구 등을 고려하여 제안한 것으로, 김포시 양촌읍에서 김포 통진[마송]까지 연장하는 방안입니다. 김포 환경재생단지 조성 등으로 도시철도 교통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김포 통진[마송] 지역에 추가 연장을 추진합니다.